You are here

사회과학이나 인문과학 분야의 논문을 쓸 때 초록 작성 방법이 알고 싶습니다. 초록 구성에 대해 찾아보면 주로 사회과학, 인문과학이 아닌 의학, 공학 분야의 도움말만 찾을 수 있는데 인문 분야 초록에 관한 도움을 부탁드립니다.

인문과학, 사회과학 분야의 초록은 대부분 구성 방법이 따로 없습니다. 즉 서론, 방법론, 연구결과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 보통, 이 분야의 논문 초록들은 논문의 내용과 범위를 다루는 1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초록의 분량이 보통 150-200단어이기 때문에, 꼭 필요하고 관련성이 높은 내용만으로 작성해야 합니다.

한 단락으로 이루어지지만, 초록은 논문의 논지, 목표, 접근, 주요 결과, 결론을 포함한 연구의 모든 항목에 관한 정보를 요약해야 합니다. 논문의 내용과 범위에 대해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이를 압축해서 제시할 수 있도록, 초록은 논문 집필을 완성한 뒤 맨 마지막에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논문 초록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담아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십시오.

■ 논문의 목적: 왜 이 연구를 수행했는가? 왜 이 문제가 유의미한가? 이 연구를 통해 채우고자 하는 기존 문헌의 공백은 무엇인가?

■ 방법론 또는 접근법: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실제로 무엇을 했는가? 어떻게 했는가? (예: 인터뷰 수행, 그림 또는 소설 분석 등)

■ 연구결과: 연구를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, 또는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?

■ 결론: 왜 이 연구결과가 유의미한가? 연구결과가 광범위하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, 기존 문헌들에서 파악된 공백과는 어떤 관련성을 갖는가?

2투고 및 피어리뷰

논문컨설팅

스크랩하기

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!

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.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.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!


  • 주의 :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.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이미지 재사용: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.

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.
 
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.

28Skip to main content